• 회원가입
  • 로고
    • 행복한제자교회
    • 행복한제자교회
    prevprev nextnext

    QT 게시판

    QT 나눔
    2013.12.03 09:11

    어떤 이름으로 남을것인가.

    조회 수 4413 댓글 4
    말씀:딤후4:9~22
    제목:어떤 이름으로 남을것인가?

    데마 Demas:신약성경에서 이 이름은 3회, 골 4:14; 딤후 4:10; 몬 1:24에 나온다.
    이 바울의 동료는 바울이 로마에서 골로새에 보내온 인사말(골 4:14과 몬 1:24)에 처음으로 언급되었다. 그러나 데마는 후에 바울이 마지막으로 감옥에 갇혔을 때 바울을 버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레스게 Crescens:바울의 마지막 투옥 생활 중 사귄 친구이다. 그는 "갈라디아"로 갔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그 갈라디아는 브루기아의 갈라디아이거나 그울(Gaul)일 것이다. 만일 후자이면(몇몇 MSS는 '갈리아' Gallia로 읽는다) 디도가 같은 문장에서 달마디아 선교로 간 것 같이 바울이 그의 생을 마치었을 때 그의 동지들이 복음을 가지고 서방 세계로 들어갔음을 가리키는 것 같다.

    디도 Titus:티토스는 신약성경에 13회 나온다.
    티토스/ 디도는 헬라인이며 바울의 동역자였다(고후 8:23; 갈 2:3).
    바울이 그를 아끼고 사랑했다(고후 2:13; 고후 8:23; 딛 1:4).
    그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때 바울과 동행했다(갈 2:1-3; 행 15:1; 행 15:2).
    그는 바울이 고린도로 보내었으며(고후 8:6; 고후 8:16-22; 고후 12:17; 고후 12:18), 마게도냐에서 다시 바울을 만났다(고후 2:13; 고후 7:6; 고후 7:7).
    그로 인하여 바울이 위로를 받았다(고후 7:13; 고후 7:14).
    고린도 성도들에 대한 그의 사랑이 더욱 깊어갔다(고후 7:15).
    바울이 그를 그레데에 떨어뜨려 두었으며(딛 1:5) 바울이 편지로 그가 그레데에서 할 일을 지시했다(딛 1:4).
    그는 니고볼리에서 다시 바울과 함께 하였으며(딛 3:12) 그는 달마디아로 갔다(딤후 4:10)

    누가 Luke:누가복음과 사도행전를 기록한사람
    신약성경에서 그 이름이 3회 언급된 바울의 동료이자 의사이다(골 4:14; 몬 1:24; 딤후 4:11).

    마가 Mark:바울이 필요로 하는 사람
    마르코스는 '비취이다'를 의미한다. 교회의 전통에 의하면, 이 사람은 두 번째 정경 복음서의 저자이며 사도행전에서 언급되는 '마가 요한'과 동일한 인물이다. 그는 예루살렘에 거주한 마리아라는 어떤 여인의 아들이었으며, 아마 베드로에 의해 기독교로 개종했을 것이다(행 12:11이하). 이 때문에 베드로의 '아들'이라 불렸을 것이다(벧전 5:13).
    그는 바나바의 사촌이었으며 바울의 선교 여행 중 몇 차례에 걸쳐 그의 동역자로 일하였다.
    마지막으로 베드로의 동역자이기도 하였다(행 12:12; 행 12:25; 행 15:37; 행 15:39; 골 4:10; 딤후 4:11; 몬 1:24; 벧전 5:13).
    어떤 학자들은 두 사람의 마가가 있었다고 주장한다. 그 중 하나는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에서 언급되는 바울의 제자이자 동역자이고, 다른 하나는 베드로의 동역자로서 벧전 5:13에서 언급되는 자라는 것이다(참조: Jas. Morison, 마가복음 주석).

    두기고 Tychicus:신약성경에서 5회 나온다(행 20:4; 엡 6:21; 골 4:7; 딤후 4:12; 딛 3:12). 두기고는 에베소의 소요에 뒤이어 바울 사도가 헬라에 석달을 머무른 후(행 20:3), 두기고의 고향 지방을 통과하는 전도 여행 중에 드로비모와 함께 바울과 동행한 로마계 아시아 사람이다.
    엡 6:21은 두기고가 에베소로 보내는 편지의 전달자임을 나타낸다. 골로새서를 안전하게 배달할 때 그가 행한 유사한 역할은, 골로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방문하여 그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바울이 보낸 "사랑을 받는 형제요 신실한 일군이요 주 안에서 함께 된 종"으로서의 그의 바울과의 관계의 증거이다(골 4:7 이하). 그는 그레데에 있는 디도를 돕기로 예정되었으나(딛 1:3, 딛 3:12), 에베소로 보내어졌다(딤후 4:12).

    가보 Carpus:가보는 신약성경에서 딤후 4:13에 한번 나온다: "네가 올 때에 내가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둔 겉옷을 가지고 오고 또 책은 특별히 가죽 종이에 쓴 것을 가져오라". 가보는 바울의 그리스도인 친구인듯 하며, 드로아에 그의 집이 있었다. 바울은 이곳을 방문하여 가보의 집에 머문적이 있었다. 바울은 겉옷과 양피지에 쓴 책들을 가보에게 보관시켰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자기의 겉옷과 책을 가지고 로마로 오라고 한 것은 바울 자신이 로마의 감옥에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히폴리투스(Hippolytus)에 의하면 가보는 나중에 베리투스(Berytus)나 혹은 드라케 지방 베뢰아의 감독이 되었다고 한다.i

    알렉산더 Alexander:구리 세공인으로, 사도 바울의 적대자.
    딤전 1:20, "그 가운데 후메내오와 알렉산더가 있으니 내가 사단에게 내어준 것은 저희로 징계를 받아 훼방하지 말게 하려 함이니라".
    딤후 4:14, "구리 장색 알렉산더가 내게 해를 많이 보였으매 주께서 그 행한대로 저에게 갚으시리니".

    브리스가 Preisca:프리스가는 여자 그리스도인이며, 아굴라의 아내이다.
    프리스가라는 이름은 신약성경에서 3회 나온다(롬 16:3; 고전 16:19; 딤후 4:19)

    아굴라Aquila:아굴라는 아시아 지방인 본도에서 태어난 유대인이며, 결혼한 직후에 로마로 이주하여 살았으나 A.D. 49년에 클라우디스 황제가 모든 유대인들에게 로마에게 떠나라는 칙령을 선포하자 아굴라는 그의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고린도에 와서 살았다. 그들의 직업은 장막을 만드는 일이었다.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왔을 때 아굴라 부부를 만나 그들의 집에 유숙하며, 그들과 같이 장막 만드는 일을 했다. 아마 아굴라 부부나 바울이 서로 관심을 가진 것은 직업이 동일했기 때문일 것이다. 바울에게 있어서 같은 직업의 교인을 만난 것은 자신의 개척 전도를 위해서 매우 다행한 일이었다. 바울은 아굴라의 집에서 큰 부담없이 일하며 복음을 전할 수 있었다(행 18:2 이하). 고전 16:19에 의하면 아굴라의 집이 교회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굴라 부부는 바울이 그곳을 떠날 때 바울을 따라 에베소에 머물렀다(행 18:18-행 18:19). 바울이 예루살렘으로 갈 때 아굴라 부부는 선교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에베소를 떠나지 않았다. 아굴라 부부는 이곳에서 알렉산드리아 태생의 유대인 아볼로(Apollos)를 만나게 되었는데, 예수님에 대한 그의 가르침을 듣고 그를 그들의 집으로 초청하여(행 18:24-행 18:26), '그리스도 안에'라는 사상의 의미와 성령의 은혜에 관해 가르쳐서 더욱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였다.
    클라우디우스가 죽고 그가 선포한 칙령이 효력을 잃자 아굴라 부부는 다시 로마로 돌아오게 되었으며, 그의 집이 그리스도인들의 집회 장소, 곧 가정 교회가 되었다(롬 16:3). 바울은 로마 교회의 성도들의 안부를 물을 때 아굴라 부부의 소식을 맨 처음 물었다. 아굴라 부부는 사도 바울을 위하여 어떠한 위협이라도 감당하려 하였기 때문에 바울과 이방인의 모든 교회가 그들에게 감사를 보낸다(롬 16:4).
    아굴라 부부에 대한 바울의 마지막 언급은 딤후 4:19에 나타난다. 이 때 아굴라 부부는 에베소에 돌아와 디모데와 함께 사역하였다.

    오네시보로 Onesiphorus:그는 바울이 두 번째로 로마 감옥에 갇히자 다른 사람들이 모른체 할 때 수감된 바울을 돌보았다(딤후 1:16-18; 딤후 4:19). 오네시보로의 용기 있는 행위는 부겔로와 허모게네가 바울을 버리고 가버린 행위와 대조적으로 기록되어 있다(딤후 1:15). 그는 바울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에 종종 도와 주었으며, 바울이 현재 옥중에 있는 로마에서 그를 찾기 위해 열심과 열정을 다했다. 오네시보로는 '유익을 가져오는 자'란 뜻을 가진 이름대로 살았다. 사도바울은 에베소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오네시보로가 행한 많은 봉사에 대해, 바울 자신보다 디모데가 더 잘 알고 있음을 상기시켰다(딤후 1:16-18)

    에라스도 Eratus:
    1. 바울의 동역자.
    행 19:22에 보면 에라스도는 바울의 심부름으로 디모데와 함께 에베소에서 마게도냐로 보내어진 동역자이다: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 디모데와 에라스도 두 사람을 마게도냐로 보내고 자기는 아시아에 얼마간 더 있으니라".

    2. 고린도 성의 재무.
    롬 16:23에 의하면 에라스도는 로마에 있는 크리스챤에게 문안한 고린도의 "성의 재무"이다: "나와 온 교회 식주인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 성의 재무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에라스도는 그 성의 재산이나 재정 일을 보는 청지기 혹은 감독자였다. 이런 공무원은 종종 부자이긴 했으나 주로 노예였거나 자유민이었다. 1929년에 고고학자들이 고린도에서 라틴어로 쓰인 비문을 시추했는데 거기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공무 감독관(조영관) 에라스도가 자신의 비용으로 이 도로를 포장했다." 그 사람이 로마인 에라스도일 수도 있으나 아마도 아닌 것 같다. 그가 행 19:22의 바울의 동료 에라스도와 동일인일 것이라는 주장이 있긴 하지만 가능성은 거의 없다.

    3. 고린도에 남았던 바울의 동역자.
    딤후 4:20에 보면, 에라스도는 고린도에 남았던 바울의 전도 여행의 동역자로 신원에 대한 언급 없이 기록되어 있다. 그는 바울과 친밀한 조력자였다.
    이들 둘, 혹은 세 사람 모두가 동일인인지는 불분명하다

    드로비모 Trophimus:신약성경에서 이 이름은 3회 나온다(행 20:4; 행 21:29; 딤후 4:20). 트로피모스/드로비모는 에베소의 이방인 그리스도인이다. 그는 바울의 선교사역에서 아시아에서 바울과 동행하였으며(행 20:4), 교회에 줄 선물을 가지고 예루살렘까지 동행한 사람이다. 성내에서 드로비모가 바울과 함께 있는 것을 본 유대인들은 바울이 그를 데리고 이방인들이 더 깊숙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금하는 표시가 되어있는 장벽을 지나 성전의 내소에 들어갔다고 생각하였다. 이 일로 무리들이 소동을 일으켜 바울이 체포되었다(행 21:30이하). 몇 년후 드로비모는 밀레도에 병 때문에 남겨졌다(딤후 4:20)

    으블로 Eubulus:신약성경에서 으불로는 딤후 4:21에 한번 나온다: "겨울 전에 너는 어서 오라 으불로와 부데와 리노와 글라우디아와 모든 형제가 다 네게 문안하느니라". 으불로는 바울이 로마에서 두 번째 투옥되었을 때, 바울과 함께 했던 친구이며, 디모데에게 문안했던 사람이다. 그의 헬라어 이름은 아마도 그의 태생이 이방인이었을 것이라고 짐작하게 한다. 분명히 그는 로마 교회의 교인이었으며 그 외의 것은 알려져 있지 않다.

    부데 Pudens:
    (a) 바울에게 끝까지 충성한 기독교인.
    로마의 기독교인 중의 하나로, 바울이 로마에서 두번째이자 마지막으로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 대부분의 로마 교인들이 "바울을 버렸을 때" 끝까지 그에게 충실했던 사람이다.

    네로의 핍박에 뒤이어 즉시로 제국의 최고 법정 앞에서 바울 사도의 마지막 재판이 있었을 때 교인들은 매우 큰 압력 아래서 처신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바울에 대한 그들의 충성심의 결여를 그리스도에 대한 불신실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도 세상의 모든 것과 심지어 생명까지도 바쳐서 바울에게 충성한 그리스도인들이 있었는데, 부데도 그들 가운데 한 명이었다.

    (b) 부데와 글라우디아.
    디모데에게 보내는 두번째 서신 즉 디모데후서를 끝맺음할 때 바울은 그때 그와 함께 있었던 "모든 형제"의 문안 인사를 전하면서 부데를 거명했는데, 부데와 함께 세 명의 다른 이름을 함께 언급하였다. 즉 으불로와 리노와 글라우디아이다. 그런데 부데와 글라우디아에 관하여 추측되는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그들은 남편과 아내이며, 글라우디아는 영국 출생으로, 코지두누스라 하는 영국왕의 딸이었다는 것이다. 코지두누스왕은 로마와 동맹을 맺었으며, 그의 후원자였던 티베리우스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이름을 따랐다. 따라서 딸도 글라우디아라고 명명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디모데에게 문안한 글라우디아를 영국 왕실의 공주로 보는 것은 다만 추측일 뿐, 지적·사실적 증거 모두 부족하다
    하지만 오늘날 로마에서 여행자들은 "바울이 임대한 집"을 볼 수 있듯이 부데의 집이라고 불리우는 건물을 아직 볼 수 있다. 그러나 둘 모두 신빙성은 결여되어 있다. 부데는 신약성경의 다른 곳에서는 언급되지 않는다.

    리노 Lins:리노스는 바울의 그리스도인 동료 중의 한 사람이며, 바울의 편지를 통하여 다른 동료들과 함께 디모데에게 문안한다.
    이레니우스(Her. Ⅲ. ⅲ)는 이 리노가 베드로와 바울 사도들에 의해 로마 교회의 감독직을 맡게 되었다고 하며, 리노의 후계자가 아나클레투스(Anacletus 또는 Anencletus)였으며, 사도들 중 세 번째 서열이었던 클레멘트(Clement)가 그의 뒤를 이어 감독에 임직되었다고 한다. 유세비우스(Hist. Ⅲ. ⅱ)도 바울과 베드로가 순교를 당한 후에 로마 교회의 감독직을 최초로 받은 사람이 리노였으며, 12년간 감독으로 봉직했다고 한다.

    글라우디아 Claudia:글라우디아는 으블로, 부데(부덴), 리노와 더불어 사도 바울이 두 번째 로마 옥에 투옥되었을 동안 그의 친한 친구였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디모데에게 문안했다. 사도 법전(Apostolic Constitutions) 제 7권 46장은 글라우디아를 로마의 초대 감독 리노의 모친이거나 부인으로 기록했다.
    어떤 학자는 그녀가 부덴의 부인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시인 말티알(Martial)의 친구 아우루스 부덴(Aulus Pudens)의 부인 글라우디아 루피나(Claudia Rufina), 그리고 글라우디어스 부덴의 부인 글라우디아 퀸칠라(Claudia Quinctilla)와 동일한 자였다.



    어떤이는 동역자로,어떤이는 방해자로,어떤이는 어렵울때 끝까지 돕는자로,어떤이는 떠나버리는자로...나는 지금도 진행중인 사도행전에서 어떤 이름으로 남아야하는지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한다.

    적용:주위 사람들에게 크리스마스 참석하도록 권면
    • 이현기 2013.12.03 09:18
      어떤이는 동역자로,어떤이는 방해자로,어떤이는 어렵울때 끝까지 돕는자로,어떤이는 떠나버리는자로 기록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 경계가 됩니다. 주의 은혜로 바울처럼 믿음의 선한 경주를 마치고 주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도록 기도합니다.
    • 이화옥 2013.12.03 10:54
      말씀중에 기록된 한사람,한사람을 돌아보다니 참 놀랍습니다. 제가 본받아야 할 성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시예 2013.12.05 19:16
      부데처럼 끝까지 함께하여 하나님께영광 돌리는 삶을 살도록 은혜주시옵소서~~!!!
    • 이시예 2013.12.05 19:17
      김상현 형제님 감사해요!!!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